Client
다우기술

Scope
Brand Naming
.

Production Process

모바일 쿠폰샵 'COUPOP 쿠팝'


이번 제작 브랜딩 프로젝트는 모바일 쿠폰샵(Mobile Coupon Shop)입니다. 모바일 쿠폰샵은 온라인(웹/휴대폰)으로 쿠폰을 구매하여 오프라인 매장에서 휴대폰을 통해 구매한 쿠폰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온라인에서 부여받은 상품의 바코드나 코드 넘버를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에 기입하여 구매할 수 있는 쿠폰샵의 역할과 이점을 너무 식상하거나 뻔하지 않고 재밌게 잘 표현할 수 있는 리네이밍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담당자분과 새로운 네이밍이 필요한 이유와 배경에 대해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네이밍 제작을 의뢰하기 전 기존 해당 회사만의 쿠폰샵으로 상표등록이 되어있고 현재도 서비스 중인 네이밍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기존 네이밍은  '도넛북(Donut Book)'으로 해당 네이밍은 너무 '식품' 그 안에서도 '도넛'에만 한정되어 있는 느낌으로 해당 쿠폰샵의 쿠폰 사용 범위를 점점 넓혀가는 목표와는 맞지 않다고 판단하여 기존과 다른 폭넓은 의미의 새로운 네이밍이 필요하시다고 하셨습니다.



해당 쿠폰샵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고려하며 네이밍을 어떻게 표현할지에 대해 고민며 시장조사와 아이데이션을 시작하였습니다. 시장조사를 하던 중 '모바일 쿠폰'과 관련된 서비스를 생각하면 SK플래닛에서 개발한 서비스의 어느 순간 보통명사가 되어버린 '기프티콘(Gifticon)'을 떠올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선물'의 'Gift' + '아이콘(Icon)'의 합성어> 선물의 아이콘이라는 감성적이면서 정체성을 드러내는 느낌을 잘 표현하는데 이를 보면 현대 사회에서 바빠지고 만나기도 애매한 그런 관계들 속에서 기존 직접 주고 받는 오프라인 선물보다 좀 더 편하고 쿨한 온라인 선물의 문화를 선도하는 모습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기프티쇼', '바로콘', '기프티엘', '예스콘', '기프팅' 등의 다양한 모바일 쿠폰샵 업체들의 네이밍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모든 모바일 쿠폰샵이 그렇지는 않았지만 '선물/Gift'라는 키워드와 '아이콘/Icon'의 키워드가 유사하게 계속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보통명사가 되어버린 기프티콘과 유사한 느낌을 줄 수 있고 고객들로 하여금 헷갈릴 수 있다고 판단하였고 이와 다른 좀 더 새로운 네이밍을 고민하였습니다.



기존 '도넛'이라는 '음식'에만 한정된 모바일 쿠폰이 아닌 '커피/음료, 아이스크림/빙수, 떡/베이커리, 버거/치킨/피자, 외식/레스토랑, 화장품/뷰티/패션, 문화/건강, 상품권/금액권, 배송, 주유'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를 포괄할 수 모바일 쿠폰을 기획하였고 이제는 그런 모바일 쿠폰이 선물용이 아닌, 본인에게도 쓸 수 있는 용도이기 때문에 '쿠폰'이라는 직관적이면서 핵심적인 키워드를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더 잘 각인될 수 있고 좀 더 재미있게 접근하면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느낌을 최대한 찾아서 네이밍에 그 의미를 담도록 하였습니다.


그래서 개발한 네이밍이,


바로 '쿠팝(COUPOP)' 입니다. 쿠팝(COUPOP)은 '쿠폰'을 의미하는 'Coupon'과 '뻥하고 소리나다, 펑하고 열리다, 불쑥 움지다' 등의 의미를 가진 'Pop'을 결합하여 제작한 네이밍으로 다양한 모바일 쿠폰을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의미와 더불어 '뻥'하고 소리나고 '펑'하고 열리는 의미를 사용하여 다양한 혜택이 무궁무진한 호기심의 공간으로 나타내고자 하였습니다. 오프라인에서 바로 구매하지 않고 현재 모바일 쿠폰샵 '쿠팝'을 통해서 구매하면 각 상품마다 적립금 혜택을 주고 매 번 다른 이벤트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을 어필하고자 했습니다. 기존의 '도넛북'보다 포괄적이고 'Gift'나 'Icon'의 키워드를 배제하며 재미있으면서 독특하고, 그렇지만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표현하였습니다. 적립 혜택을 누리며 재밌고 통통 튀는 쿠폰 서비스를 이용하시고 싶으시다면 '쿠팝'을 이용해보세요.


Copyright ⓒ brandopen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