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ent
개인

Scope
Brand Naming / C.I
.

Production Process

양모 니들 펠트를 사용해 애완동물을 추억하는 '채울공방 Chaewool Gongbang'


이번에 소개해드릴 작업물은 양모 니들 펠트(Wool Niddle Felt)를 사용하여 다양한 작품을 만드는 공방입니다. 양모 니들 펠트라는 말이 낯설게 들리실 수 있는데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양모를 원단으로 사용하여 니들로 콕콕 찔러서 모양을 만드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런 역할을 수행하며 제작 제품 판매/클래스까지 진행하는 공방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네이밍과 로고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공방 원장님께서는 양모 니들 펠트를 사용하여 '애완동물'의 형태를 메인으로 만드신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이유를 여쭤보니 강아지나 고양이같은 애완동물의 수명이 길지 않기 때문에 그 애완동물이 떠나고 나면 그리워 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셨고 그 애완동물이 살아 있을 때의 남겨놓은 모습과 매우 유사한 형태로 제작하여 그들과의 행복했던 추억을 잊지 않고 영원히 가슴 속에 품도록 하기 위한다고 하셨습니다.


이 공방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고려하며 네이밍을 어떻게 표현할지에 대해 고민하며 아이데이션을 시작하였습니다. 단순히 양모 니들 펠트를 사용한 공방이 아닌 애완동물, 반려동물들과 함께 행복했던 시간과 더불어 사람과 동물이 서로 마음이 통하는 따뜻한 느낌으로 접근하였습니다. '행복'과 '힐링'이라는 키워드들을 도출하며 그 울로 구성된 끈이 서로 행복의 끈, 힐링의 끈으로 이어져서 단순히 나의 애완동물과 닮은 모습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애완동물과 견주/집사가 다시 재회하여 행복해하며 서로 위로해주고 위로받는 감성적인 스토리로 표현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가장 기본적인 공방의 제품들을 구성하는 '양모'는 뛰어난 기능성 소재로 따뜻하고 편안한 느낌과 무더운 여름에는 시원하게 사용 가능하여 4계절 내내 사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이 부분을 최대한 자연스럽고 고급스럽게 내세우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다채로운 컬러의 양모를 갖고 있어 어떤 견종/묘종이든 무리없이 표현할 수 있는 특징을 위 말씀드렸던 부분과 결합하여 이것을 네이밍과 로고에 최대한 드러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그래서 개발한 네이밍이,



바로 '채울공방(Chaewool Gongbang)' 입니다. '채색, 고운 빛깔, 빛'을 의미하는 한자인 '채(彩)'와 제품들을 구성하는 기본 소재 '양모'를 나타내는 '울'이 만나서 양모니들펠트 공방은 '채울공방'이란 이름으로 탄생하였습니다. 다양한 컬러의 양모들을 활용한 것이 잘 나타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채울'이라는 말은 '일정한 공간에 사람, 사물, 냄새 따위를 가득하게 하다, 만족하게 하다'를 의미하는 '채우다'의 활용형으로 반려동물과의 소중한 추억, 따뜻함, 행복을 채우도록 하는 참된 공방의 참된 의미를 나타나도록 하였습니다.

로고는 채울공방만의 가장 기본적인 소재인 양모 뭉치  아이덴티티를 담은 심볼형 로고로 디자인하였습니다.  양모 뭉치를 사용하여 애완동물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완성되는 것을 연상하도록 구성하였고 강아지인지 고양이인지 구체적으로 나타내지 않고 애완동물의 귀여운 형태로 보여질 수 있게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담아 제작하였습니다. 지금 함께 하는 애완동물의 모습을 남기고 싶으시거나 과거 애완동물과의 추억을 다시 재회하시고 싶으시다면 행복과 힐링의 끈을 잇는 '채울공방'에 방문하셔서 클래스 진행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